그런데 이 라이브러리 기능을 번거롭게 생각해서 레지스트리를 편집하여 제거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더군요. 여기서 문제점 발생합니다. 저는 라이브러리 기능이 마음에 들어서 유용하게 활용하는지라 제거하는 방법의 글만 접했지 사용해 본 적은 없는데요. 사실 그래서 이런 오류(?)가 있는지 조차도 몰랐습니다.
그러던 중 며칠 전 파코즈를 방문했다가 라이브러리를 어떤 핫픽스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기 전에 제거하신 분은 업데이트 후 파일 및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거나, 복사 또는 이동할 때 아래 이미지와 같이 "이 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" 라는 오류 메시지가 계속 표시된다고 하더군요. 이 상태에서 [다시 시도] 버튼을 누르면 제대로 실행은 되긴 합니다.
그 문제의 업데이트에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꼽히는 녀석은 바로 [KB980408] 입니다. 이 업데이트를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. 윈도우7 바탕화면 단색 지정시 "환영합니다" 화면 딜레이 문제 해결하기를 소개하면서 본문 마지막에 추가록 소개했던 업데이트인데요. 해당 업데이트가 수정하는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세요.
참고로 제가 위 문제를 재현해 보려고 테스트했을때... 정확하게 KB980408 이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. 해외 포럼 등에서 소개하는 내용 등을 비춰볼 때 가장 유력하긴 한데요. 하지만 분명한건 라이브러리를 제거한 후에 관련 핫픽스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"항목을 찾을 수 없음" 오류창이 매번 표시된다는 겁니다. 그래서 지금부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.
윈도우7 라이브러리 제거 - 핫픽스 업데이트 후 오류 현상
▼ 잘 이해가 안된다는 분들을 위해 짧막하게 위 현상을 재현한 영상을 올립니다. 유투브로 제작했습니다 ^^
위 영상을 자세히 보셨다면 '어라? 탐색기에 라이브러리 보이는데??' 라고 생각하신 분이 분명 계실 겁니다. 대단하신 눈썰미 ^^ 분명 KB980408 등 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라이브러리를 제거했는데, 업데이트 이후 부팅을 하니 생성이 되더군요. 아마 이 과정에서 레지스트리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듯 합니다.
윈도우7, "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" 오류 해결하기
컴퓨터와 관련된 문제는 원인을 파악하면 반 이상은 해결을 했다는 말이 있는데요. 글 도입부에 원인을 미리 알려드렸으니 방법은 대충 짐작이 되시죠? "라이브러리" 를 다시 제거하거나, 기존에 제거했던 라이브러리 레지스트리를 복원해주면 됩니다. 아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.
위 키를 적용해도 새로 생성된 라이브러리가 제거되진 않습니다. 혹시 다시 라이브러리를 제거하고 싶다면 제거 레지스트리 등을 다시 병합하시면 됩니다. 그다지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.
이렇게 적용을 한 후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바로 시험해 봐도 되긴 한데, 정확하게 하시려면 로그오프 - 로그온 혹은 재부팅 후 테스트해보세요. 아마 파일 및 폴더명을 변경하거나, 다른 위치에 복사 또는 이동할 때 "이 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" 라는 메시지창이 표시되지 않을 겁니다. 혹시 업데이트만 하면 무조건 저런거 아닌가 하고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, 위 내용은 라이브러리를 제거하지 않고 사용하신 분들과는 무관합니다 ^^